e러닝에서의 게임화가 학습을 강화하는 방법
게임화란 무엇인가?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게임화 기술은 사람들의 사교, 학습, 숙련, 경쟁, 성취, 지위, 자기 표현, 이타주의 또는 마무리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를 활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폐업철거.”
게임화는 단순히 게임을 하는 것 이상입니다(사실, 때로는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 사고를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진지한 학습을 위한 게임화의 맥락에서 게임 기반 개념이 콘텐츠에 적용되어 특정 학습 성과를 달성합니다.
e러닝에서 게임화가 실제로 학습자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
여러 조직은 더 높은 비용, 개발에 걸리는 긴 처리 시간 등으로 인해 e러닝에서 게임화를 실행 가능한 접근 방식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많은 조직이 공식적인 e러닝 프로그램에서 게임화를 사용하는 것을 꺼리며, 학습자에게는 재미있지만 반드시 학습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무시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백히 보여주는 흥미로운 통계가 몇 가지 있습니다.
“21세가 되면 많은 남성이 온라인 게임에 10,000시간 이상을 투자하게 됩니다.”
출처: McGonigal, Reality is Broken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2000대 기업의 70% 이상이 2014년 말까지 적어도 하나 이상의 게임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모두가 효과적으로 제공할 것은 아닙니다.
출처: Gartner, 2011 산업 연구
게임화는 어떻게 학습을 향상시키나요?
성공적인 학습은 세 가지 요소의 조합입니다.
70%는 실제 및 직무 경험, 작업 및 문제 해결에서 비롯됩니다.
20%는 피드백과 동료 및 롤모델의 관찰 및 협력을 통해 얻습니다.
10%는 정식 교육에서
여기서 알 수 있듯이, 게임화는 학습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고유한 특징 때문입니다.
이는 우호적인 경쟁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학습자에게 성취감을 제공합니다.
이는 예상되는 행동 변화로 이어지는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내용을 진행하고, 행동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도록 독려합니다.